나르시스트 진단 테스트 (자기애성 인격장애 설명)

2022. 1. 18. 17:46심리 치료 공부

나르시스트(자기애성 인격장애 또는 자기애성 성격장애)에 대한 간략 설명과 진단테스트를 정리 해보았어요.

 

나르시스트 진단 테스트

 

자아도취 되어서 나밖에 모르는 사람, 자기를 너무 사랑하는 사람을 흔히 일컬어 나르시스트라고 하는데요.
여기서 말하는 나르시시스트 (나르시스트)는 성격장애의 일종으로 자기애성 인격장애를 말하고 있습니다. 

 

 

영어로는 Narcissistic personality disorder  입니다. 

 

나르시스트 (자기애성인격장애) 기질이 있는 사람의 특징

  • 기본적으로 자기에 대한 우월감이나 과대성을 갖고 있다. 
  • 공감능력이 떨어진다. 
  • 다른사람으로 부터 존경을 받기를 원한다. 

 

증상이 심각하면 티도 나고 문제가 있다고 쉽게 느껴지겠지만 많은 경우 카리스마 있다거나 재치 있다고 주변 사람에게 여겨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러하기에 전문가가 아니라면 친밀하게 깊은 내면을 들여다 볼 기회가 없다면 알아채기 매우 어렵다고 하네요.

 

* 나르시시스트와 과대망상의 차이점 구별되는 점이 있는데 나르시스트는 자기가 아직 대단한 사람이 아니라도 그렇게 될 거라는 믿음이 있는 것이고 과대망상은 이미 그렇게 되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자기애성 인격장애 (나르시시스트) 진단기준 

1. 자신의 중요성에 대해서 실제 갖고 있는것 보다 과대한 느낌을 갖고 있다. 

 

2. 무한한 성공, 권력, 명석함, 아름다움, 이상적인 사랑과 같은 공상에 몰두하고 있다.

 

3. 자신의 문제는 특별/특이해서 특별한 높은 지위의 사람만이 그것을 이해할 수 있고 관련해야 한다는 믿음이 있다. 
(니들이랑은 말이 안통해 높은 사람 나오라그래!)

 

4. 과도한 숭배를 요구한다. 
(주변 사람이 나를 우러러 보기를, 존경하기를 바란다.) 

 

5. 특별한 자격이 있는 것 같은 느낌을 갖는다.
(호의적인 대우를 바라고 자신의 기대에 대해서 자동적으로 순응하기를 불합리하게 기대한다.)

 

6. 대인관계에서 착취적이다.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타인을 이용한다. 
(내가 원하는 바를 위해서 다른 사람들이 희생하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한다.)
도움을 주고 받는 관계가 아니라 일방적으로 도구로서 생각하고 이용한다. 

 

7. 타인의 느낌, 요구를 인식하거나 확인하려 하지 않고 감정이입이 결여 되어 있다. 

 

8. 다른사람을 자주 부러워하거나 타인이 자신을 시기하고 있다는 믿음을 갖고 있다. 

 

9. 오만하고 건방진 태도를 보인다. 

 

9가지 진단 항목 중 5가지에 해당하며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다고 하면 자기애성 인격장애(자기애성 성격장애)에 해당 된다고 합니다. 

 

위 진단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나르시스트의 패시브 스킬과도 같은 비난과 비교는 9번 항목에 포함되어도 될것 같습니다.

 

 

2021.12.05 - [심리 치료 공부] - 나르시스트 부모와 아이들 (대처법, 자료 찾기)

 

나르시스트 부모와 아이들 (대처법, 자료 찾기)

나르시스트 부모 밑에서 자란 아들과 딸 아이 이곳은 나르시시스트 엄마나 아빠 밑에서 힘들게 자라온 딸과 아들들을 위한 공간입니다. ​ 천천히 시간을 들여 꾸며나갈 예정이니 저의 독서와

pinkytime.tistory.com

 

이 글에 이어서 시간이 나면 나르시스트가 되는 원인

나르시스트 분류, 구체적인 대처법 등에 대해서도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용 출처: 

나무위키

https://namu.wiki/w/%EC%9E%90%EA%B8%B0%EC%95%A0%EC%84%B1%20%EC%84%B1%EA%B2%A9%EC%9E%A5%EC%95%A0

 

유튜브: 뇌부자들

https://www.youtube.com/watch?v=__HFa_ifl5Y 

 



✔ 따뜻한 마음이 큰 힘이 됩니다.
커피 한 잔으로 응원해 주세요 💕 ↓
커피한잔 사주기